안녕하세요. 오늘은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해요. 전자세금계산서는 부가가치세법에 따라 재화나 서비스를 공급한 사업자가 거래내역을 확인해 주는 문서인데요. 종이세금계산서와 달리 전자식으로 표현하고 인터넷으로 발급하고 조회할 수 있어요. 그래서 환경보호와 편리성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거죠.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하는 방법과 전자 (세금)계산서 발급대행사업자의 시스템을 이용하는 방법, 그리고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기타 발급 방법이 있어요. 각각의 방법과 절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1. 전자세금계산서란 무엇이고 왜 필요한가?
- 부가가치세법에 따른 세금계산서의 전자화
전자세금계산서는 부가가치세법에 따라 재화나 서비스를 공급한 사업자가 거래내역을 확인해 주는 문서로, 종이세금계산서와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지고 있어요. 전자세금계산서는 표준화된 형식으로 작성하고, 공동인증서나 보안카드 등으로 전자서명을 하면 발급이 완료되는 거예요. 발급된 전자세금계산서는 매입자의 이메일로 발송되고, 국세청에도 자동으로 전송되어 부가가치세 신고에 활용될 수 있어요.
- 종이세금계산서와의 차이점과 장점
전자세금계산서는 종이세금계산서와 비교해서 다음과 같은 차이점과 장점이 있어요.
- 종이세금계산서는 용지비, 인쇄비, 우편비 등의 비용이 들지만, 전자세금계산서는 비용이 절감됩니다.
- 종이세금계산서는 보관공간이 필요하고 분실·파손의 위험이 있지만, 전자세금계산서는 온라인으로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 종이세금계산서는 작성·발송·수취·보관 등의 절차가 번거롭고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전자세금계산서는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종이세금계산서는 부가가치세 신고 시 매출·매입처별 명세를 작성해야 하지만, 전자세금계산서는 합계금액만 기재하면 됩니다.
2.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의 종류와 절차
-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한 발급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한 발급은 국세청에서 무료로 운영하는 홈택스 ( www.hometax.go.kr ) 및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모바일 홈택스에서 발급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공동인증서 또는 보안카드·지문 등 생체인증으로 발급할 수 있어요. 이 방법은 다음과 같은 절차로 진행됩니다.
- 매출자에서 국세청 홈택스: 거래정보 입력 + 전자서명 (전자 세금 계산서 발급)
- 국세청 홈택스에서 매입자: E-Mail로 발송
- 국세청 홈택스에서 (전자) 세금 계산서 관리 시스템 (국세청): 전자 서명된 거래정보
- 매입자에서 국세청 홈택스: 수취내역 확인 (필요시)
- 전자 (세금) 계산서 발급대행사업자의 시스템을 이용한 발급
전자 (세금) 계산서 발급대행사업자의 시스템을 이용한 발급은 국세청에 등록된 전자 (세금) 계산서 발급업무 대행 사업자 (ASP)가 일정수수료를 받고 운영하는 사이트 또는 자체 구축한 전자 (세금) 계산서 발급시스템 (ERP)을 이용하여 발급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공동인증서로 발급할 수 있어요. 이 방법은 다음과 같은 절차로 진행됩니다.
- 매출자에서 ERP 시스템, ASP 시스템: 거래정보 입력 + 전자서명 (전자 세금 계산서 발급)
- ERP 시스템, ASP 시스템에서 매입자: E-Mail로 발송
- 매입자에서 ERP 시스템, ASP 시스템: 수취내역 확인 (필요시)
- ERP 시스템, ASP 시스템에서 (전자) 세금 계산서 관리 시스템 (국세청): 발급일 다음날까지 전송
- 기타 발급 방법 (전화 ARS 이용 또는 세무서 대리발급)
기타 발급 방법은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전화 ARS 이용 또는 세무서 대리발급을 신청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이 방법은 다음과 같은 절차로 진행됩니다.
- 전화 ARS 이용: 세무서에서 보안카드 수령 후 전화ARS (Tel. :126-1-2-2)를 이용하여 발급
- 세무서 대리발급: 전자 (세금) 계산서 대리발급 신청서와 거래관련 증명서류를 가지고 가까운 세무서를 방문하여 발급신청
3.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후 확인 및 신고 방법
- 전자 (세금) 계산서 목록 및 합계표 조회
전자 (세금) 계산서를 발행하면 월별‧분기별 전자 (세금) 계산서 목록 및 합계표를 조회할 수 있어요. 홈택스가 아닌 다른 전자 (세금) 계산서 사이트에서 발급한 경우라도 국세청에 전송된 전자 (세금) 계산서는 홈택스에서 조회할 수 있어요.
- 부가가치세 등 신고 정보 작성
전자 (세금) 계산서를 발행하면 부가가치세 등 신고 정보를 작성할 때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매출·매입처별 (세금) 계산서합계표 작성 시 전자 (세금) 계산서 합계금액만 기재하면 되고, 거래처별 명세 작성은 불필요해요.
- 전자 (세금) 계산서 잘못 작성하거나 취소하는 방법
전자 (세금) 계산서를 잘못 작성하거나 취소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잘못 작성한 경우에는 수정발행을 하거나, 취소하려는 경우에는 취소발행을 해야 해요. 수정발행은 내용을 변경하여 다시 발행하는 것이고, 취소발행은 내용을 변경하지 않고 취소사유만 기재하여 다시 발행하는 것이에요. 수정발행과 취소발행은 원본과 동일한 곳에서만 가능하다는 점을 유의해야 해요.